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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투에 대한 몇가지 생각



*. 공격과 방어에 관련된 스킬은 같은 스킬도 3가지로 사용 가능. 상단/중단/하단 공격 및 상단/중단/하단 방어. Shift + 단축키로 상단, 단축키 단독은 중단, Ctrl + 단축키는 하단.

*. 공격 스킬을 사용하면 쿨타임이 주어짐 =  같은 공격을 계속해서 연속하여 쓸 수 없음. 단검이나 맨손 등으로 갈 수록 쿨타임이 짧고 양손 도검이나 양손 둔기 쪽은 길고, 스킬 랭크가 올라갈 수록 쿨타임이 줄어듦.

*. 방어/회피 스킬은 쿨타임이 없음. 무기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2~6회 정도의 연속된 타격이 1회의 스킬 사용이므로 상대방이 가진 무기를 보고 타격 회수를 짐작하여 방어/회피를 계속 차징해야 함. 공격 스킬 1회 사용이 끝나면 상대가 막거나 맞으며 밀려나서 거리가 벌어지므로, 연속해서 같은 공격을 중복해 가할 수 없음.

*. 상단 공격이 적중하면 머리에 타격. 중단 공격이 적중하면 팔과 몸에 타격. 하단 공격이 적중하면 다리에 타격. 왼쪽과 오른쪽은 공격 회수가 몇회차인가에 따라 달라짐. 도검의 경우 오른쪽/왼쪽/오른쪽 하는 식.  

*. 반격 스킬은 모든 근접 공격 스킬을 무효화하고 상대를 다시 밀어냄. 방어나 회피 스킬과 중복하여 사용할 수 없으므로 처음 1회 타격만 반격 가능.

*. 자동공격 없음. 스킬을 사용하지 않으면 캐릭터는 그저 멍하니 서 있을 뿐.

*. 같은 도검 공격 스킬이라도 가르쳐준 NPC에 따라 사용시의 액션이 다름. 물론 스킬의 세부사항(타격횟수, 쿨타임 등)도 조금씩 다름.

*. 원거리 공격 스킬은 대상 작용 스킬이 아니라 시야 범위 작용 스킬. 즉 스킬을 시전하면 마우스 포인터가 캐릭터 전방의 적중 범위를 나타내는 원으로 바뀌고, 겨누어 클릭하면 조준 시간이 주어진 다음 발사하는 더블 액션식. 쿨타임은 현실의 무기 사용과 거의 같음. 즉 장궁이나 단궁의 경우 6~10초. 석궁의 경우 30초. 총기류는 1~4초. 물론 모든 화살/볼트/총탄 사용후 재장전 쿨타임은 따로 돌아감. 쿨타임이 짧을 수록 두꺼운 방어구를 쉽게 뚫지 못함. 방어 스킬에 의해 막히거나 회피 스킬에 의해 피해짐. 스킬 랭크가 올라갈 수록 적중 범위와 조준 시간, 쿨타임이 줄어듦.

*. 마법은 시야 범위 작용 스킬과 지역 범위 작용 스킬이 있고, 캐스팅 시간에 비례하여 데미지와 범위가 늘어남. 보통 랭크가 오를 수록 캐스팅시간과 데미지와 범위가 다 늘어나므로 짧고 빠른 마법을 사용하려면 낮은 랭크의 마법을 사용하면 됨.



이동에 대한 몇가지 생각

*. 캐릭터의 기본이동은 걷기. 하지만 달리기 스킬을 사용해 일정 시간 빠르게 이동가능. 랭크가 오를 수록 속도는 높아지고 사용 시간은 짧아지고 쿨타임은 길어짐. 낮은 랭크를 사용해 오래 달릴 것인지 높은 랭크를 사용해 빨리 이동할 것인지 상황에 따라 선택 가능.

*. 기본 걷는 속도는 캐릭터의 나이와 신장, 건강 상태, 허기에 따라 조금씩 다 다름.

*. 뛰어넘기 역시 지역 범위 작용 스킬로, 높이/거리 조절 가능. 랭크가 오르면 높이와 거리가 늘어남.

*. 기어오르기는 대상 작용 스킬로, 기어오를 수 있는 수직 물체 앞에서 사용 가능.

*. 은신은 주변에 은신 가능 물체들이 있는 곳에서만 사용 가능.
 
*. 동물 조련 스킬의 랭크가 오르면 '펫' 형태의 탈 수 있는 동물을 길들일 수 있음. 낮은 랭크에선 혼자만 타는 느린 동물, 랭크가 올라가면 다른 사람을 태울 수 있거나(태우면 이동속도가 느려짐) 올라타고 함께 전투 가능한 동물을 길들일 수 있음(탑승한 상태에선 상단 공격/방어밖에 못하고 마법의 캐스팅이 실패하거나 원거리 공격의 조준이 어긋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타고 싸울 것인지 내려서 함께 싸울 것인지 잘 생각해서 결정해야...). 동물 캐릭터도 플레이어 캐릭터와 마찬가지로 허기가 지면 움직이지 못하므로 음식을 갖고 다녀야 함.
 
*. 기계 조종 스킬로 아이템인 오토바이, 자동차 등 각종 차량의 운전 기술을 배울 수 있음. 다른 사람을 태워도 이동속도가 변하지 않지만 연료 소모 비율이 변화. 소지한 연료가 모두 떨어지면 이동할 수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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